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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소비자 & 리테일 기업 전략맵 분석


CB Insights가 분석한 소비자 & 리테일 기업 전략맵을 정리한다. 대상 기업은 Alibaba, Chipotle(치폴레), eBay, Instacart, LVMH(루이비통), PepsiCo, Shopify 등이다. 관련 내용을 살펴본다.

 

자료: CB Insights technology insights platform, STRATEGY MAPS ‘A coffee table book for strategy nerds’

델코지식정보



Alibaba 리테일 전략

 

알리바바는 세계 최대 리테일러 중 하나로, 2022 회계연도에 자사 플랫폼에서 총 거래액이 1조 2,000억 달러에 달하며 연간 10억 명 이상의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20년이 넘는 역사 동안 클라우드 컴퓨팅, 의료, 여행, 엔터테인먼트 등 점점 더 많은 산업에 진출했으며, 최근에는 기술을 경계하는 중국 정부로부터 집중적인 조사를 받을 정도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그리고 2023년 3월, 알리바바는 거대한 비즈니스 제국을 6개의 독립된 사업부로 분할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새로운 부서 중 최소 3개는 알리바바의 핵심 리테일 비즈니스에 집중할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알리바바의 첨단 이커머스 데이터와 분석을 오프라인 상거래에 통합하여 원활한 옴니채널 경험을 제공하려는 알리바바의 오랜 목표인 '뉴 리테일'에 대한 비전에 계속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CB Insights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알리바바의 리테일 부문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우선순위 5가지를 발견했으며, 이 5가지는 구조조정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최우선 순위로 유지될 것이다. 그런 다음 이러한 우선순위에 따라 알리바바와의 비즈니스 관계에 따라 기업을 분류했다.

 

크로스보더 커머스

이커머스

특송 물류

옴니채널 리테일

온라인 식료품




Chipotle(치폴레) 전략 맵

 

Chipotle는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현재 미국 및 전 세계 3,000여 개 매장에서 연간 75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공급망 문제, 타이트한 노동 시장, 타사 배달 앱 사용 증가와 같은 고객 습관의 변화로 인해 업계 전반적으로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수익 마진을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지난 몇 년 동안 Chipotle는 로봇 공학, 운영 자동화, 음식물 쓰레기 관리, 고유한 고객 보상, 게임 관련 기술 등의 기술을 테스트하고 구현하여 이러한 과제를 해결해 왔다. 이러한 기술 솔루션은 운영을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수익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참여 방법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CB Insights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Chipotle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우선순위 4가지를 파악했으며, 이는 최근의 투자 및 파트너십과 벤처 펀드인 Cultivate Next의 투자로 강조되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우선순위에 따라 Chipotle와의 비즈니스 관계에 따라 기업을 분류했다:

 

음식물 쓰레기 및 추적성

게임 및 메타버스

운영 자동화 및 로봇 공학

결제 및 보상 




eBay 전략 맵

 

이베이는 전문 품목 경매 마켓플레이스 전문 업체로서 집중 분야를 좁히고 있다. 이베이는 이베이 인도, 이베이 코리아, 스텁허브, 이베이 클래시디즈를 매각하고 터키 마켓플레이스인 기티기디요르의 문을 닫는 등 이베이 마켓플레이스에서 모든 것을 판매하려던 전략에서 벗어나고 있다. 대신 전문 품목 경매 마켓플레이스로 명성을 떨쳤던 이베이는 핵심 비즈니스 모델로 돌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 시장에는 스트리트웨어 플랫폼 Grailed와 시계 마켓플레이스 Chrono24와 같은 고가의 전문 재판매 마켓플레이스로 가득 차 있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eBay는 신뢰할 수 있는 고가품 구매처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 11월에는 소비자가 명품을 감정, 교환, 판매할 수 있는 매장을 뉴욕에 오픈했다.

CB Insights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근 eBay의 인수, 투자 및 파트너십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우선순위 4가지를 파악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우선순위에 따라 이베이와의 비즈니스 관계에 따라 기업을 분류했다.

 

인증 서비스

카테고리 전문 마켓플레이스

결제 및 파이낸싱

배송 및 주문 처리 지원




Instacart 전략 맵

 

식료품 가격이 상승하고 온라인 식료품 쇼핑을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인 식료품점과 리테일러는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해야 했다. Instacart는 식료품 소매업체가 옴니채널 쇼핑 여정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회사는 수익 마진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해 기술 솔루션을 테스트하고 구현해 왔다. 예를 들어, 2020년에는 브랜드와 대행사가 광고를 구매하고 관리할 수 있는 Instacart Ads를 출시했다. 또한, 2022년 9월에는 스마트 카트, 스캔 및 결제 기술, 전자 선반 태그 등을 갖춘 최초의 Connected Store를 출시하여 식료품 쇼핑 경험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었다.

 

CB Insights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근 인수 및 파트너십을 통해 Instacart가 강조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우선순위 5가지를 파악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우선순위에 따라 Instacart와의 비즈니스 관계에 따라 기업을 분류했다:

 

디지털 광고

이커머스 지원

매장 내(in-store) 테크

옴니채널 주문 처리

결제 및 리워드




LVMH(루이비통) 전략 맵

 

LVMH의 시장가치는 4,500억 달러 규모다. LVMH의 최근 활동은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고객에게 어필하기 위한 야심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2년, 세계 최대 럭셔리 그룹인 LVMH 모엣 헤네시 루이비통은 만연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3%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2025년까지 럭셔리 소비의 7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공략하는 데 전략적으로 집중한 것이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요인으로 보인다.

 

이러한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LVMH는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경험(소셜 미디어 및 이커머스 등)에 대한 친숙함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헌신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스트리트웨어 브랜드 Off-White 인수, 루이비통 브랜드를 통한 KidSuper와의 협업과 같은 전략적 움직임을 통해 젊은 고객층을 확대하고 있다.

 

CB 인사이트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2021년 이후 LVMH의 인수, 투자 및 파트너십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우선순위 4가지를 발견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우선순위에 따라 LVMH와의 비즈니스 관계에 따라 기업을 분류했다.

 

디지털 경험

지속 가능한 아름다움

지속 가능한 소재

추적 기술




PepsiCo 전략 맵

 

2021년 펩시코는 파리 협정에서 합의한 것보다 10년 앞당겨 2040년까지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기후 목표를 발표했다.

 

펩시코가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대부분(92%)은 농업, 포장, 제조 및 제3자 운송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다. 전 세계에서 매일 10억 개 이상의 펩시코 제품이 소비되는 이 거대 기업의 공급망은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다.

 

탄소 배출과 재활용과 같은 기타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epsiCo는 PepsiCo Positive(pep+) 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은 농업, 가치 사슬, 선택(소비자 포장 및 재료)의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된다. 또한 펩시코는 2017년에 이러한 기둥에 맞춰 연간 테마를 선정하는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Greenhouse Accelerator)을 시작했다. 2022년, 펩시코는 소셜 임팩트 투자 회사인 Closed Loop Partners와 제휴하여 현지화된 재활용 노력에 투자하는 3,5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출범시켰다.

 

CB Insights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근 펩시코가 투자 및 파트너십을 통해 강조한 전략적 우선순위 4가지를 파악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우선순위에 따라 펩시코와의 비즈니스 관계에 따라 기업을 분류했다.

 

소싱 및 생산

물류

포장

폐기물 관리




Shopify 전략 맵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Shopify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

이커머스 성장 정체와 수익성 문제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고 감원까지 단행된 상황에서도 이커머스 인프라 분야의 선두주자는 약 180만 명의 판매자가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목표는 이들을 Shopify 에코시스템에 계속 묶어두는 것이다: Shopify의 사이트 빌더 기술 구독은 이 회사가 수익을 창출하는 한 가지 방법이며, 2,000개 이상의 B2B 제휴사가 판매자가 이커머스 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파트너 프로그램도 있다. 이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업체는 2016년에 대출 사업에도 진출하여 판매자에게 고정 금리로 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Shopify의 2022년 인수 중 두 건은 온라인 스토어 구축에서 시작된 것으로, 첫 번째는 크리에이터 관리 소프트웨어인 Dovetale, 두 번째는 오픈 소스 웹사이트 개발사인 Remix를 인수한 것이다. 하지만 Deliverr 인수를 통해 주문처리 및 배송에 더 큰 비중을 두게 되었다.

 

CB Insights는 전략적 우선순위 4가지를 파악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우선순위에 따라 Shopify와의 비즈니스 관계에 따라 기업을 분류했다.

 

이커머스 인프라

마케팅 및 개인화 도구

새로운 판매 채널

배송 및 주문 처리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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