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Walkable Urban Grocery Stores(보행자 중심의 도심 속 식품전문점)
보행자 중심의 도심 속에 크고 작은 식료품 소매업체들이 들어서면서 도심 속 식품쇼핑이 다양화 되고 있다. 미국의 이러한 트렌드는 우리나라에서도 다운타운 내에 주상복합이 많이 들어서면서 점점 일반화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을 중심으로 이러한 사례를 살펴보자.1)(추가적인 자료는 델코지식정보 www.delco.co.kr 참조) 1.일반적인 동향 -도시의 다운타운이나 그 주변에 새로운 식품전문점 개발이 많이 눈에 띄고 있다. 도심의 식품전문점은 점포 디자인을 바꾸고, 복합용도 건물에 입점하고, 주차장도 어느 정도 갖추면서, 도심의 중심 기능 역할을 일부 담당하고 있다.
-미국의 A&P(전국적인 식품 체인점, 파산신청 중) 같은 업체는 영업 활성화 측면과 여러 틈새시장 전략의 하나로 도심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 Safeway
3. New Seasons Market
4. Wal-Mart
5. Fresh & Easy Market
6. 기타 업체의 도심공략 현황
7. 결론 -도심이나 도시지역은 개발밀도가 높아지면서 주거용도 개발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주민 수도 증가함에 따라 지역 내 식품에 대한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 같은 흐름에 따라, 월마트 같은 대규모 업체이던 Local D'Lish/Mayberry Foodstuffs 같은 소규모 지역 업체이던 도심에서의 시장 공략을 위해 식품쇼핑의 포맷(부동산 가격이 고가인 점을 감안하면서)을 다시 구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