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Walkable Urban Grocery Stores(보행자 중심의 도심 속 식품전문점)

보행자 중심의 도심 속에 크고 작은 식료품 소매업체들이 들어서면서 도심 속 식품쇼핑이 다양화 되고 있다. 미국의 이러한 트렌드는 우리나라에서도 다운타운 내에 주상복합이 많이 들어서면서 점점 일반화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을 중심으로 이러한 사례를 살펴보자.1)(추가적인 자료는 델코지식정보 www.delco.co.kr 참조) 1.일반적인 동향 -도시의 다운타운이나 그 주변에 새로운 식품전문점 개발이 많이 눈에 띄고 있다. 도심의 식품전문점은 점포 디자인을 바꾸고, 복합용도 건물에 입점하고, 주차장도 어느 정도 갖추면서, 도심의 중심 기능 역할을 일부 담당하고 있다.

-미국의 A&P(전국적인 식품 체인점, 파산신청 중) 같은 업체는 영업 활성화 측면과 여러 틈새시장 전략의 하나로 도심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 Safeway

3. New Seasons Market

4. Wal-Mart

5. Fresh & Easy Market

6. 기타 업체의 도심공략 현황

7. 결론 -도심이나 도시지역은 개발밀도가 높아지면서 주거용도 개발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주민 수도 증가함에 따라 지역 내 식품에 대한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 같은 흐름에 따라, 월마트 같은 대규모 업체이던 Local D'Lish/Mayberry Foodstuffs 같은 소규모 지역 업체이던 도심에서의 시장 공략을 위해 식품쇼핑의 포맷(부동산 가격이 고가인 점을 감안하면서)을 다시 구성하고 있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