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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국내 유통업계 2010년 상반기 동향

유통업계 2010년 상반기 동향 금융위기 이후 국내 유통업계는 업태별로 차이는 있으나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상반기 국내 유통업계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의 유통업태별 특징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http://www.delco.co.kr)

● 상반기 국내 유통산업 동향

- 상반기 국내 유통업계는 업태별로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크게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을 제외한 백화점, 편의점, 인터넷쇼핑몰, 홈쇼핑은 전년 동기대비 10% 이상 신장하였다. 특히 인터넷쇼핑몰 20%대, 홈쇼핑은 30%대의 신장을 이루면서 유통산업을 이끌고 있다. 반면에 작년에 어려움을 겪었던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약 5% 내외의 신장을 보이고 있다.[표 1-1 , 1-2참조]

- 국내 유통산업이 크게 신장한 이유는 금융위기로 전년실적 대비 매출기저 효과도 있으나, 국내 경제가 뚜렷하게 회복하면서 가계소비지출이 늘어난데 기인한다. [표 1-1] 국내 소매업태별 매출액 단위 : 십억 원

⑴ 인터넷쇼핑몰 : 서비스 등 무형상품 판매액을 제외한 수치임 ⑵ 방판 : 방문판매, 계약배달판매 등을 포함한 수치 ⑶ 기타 : 전통시장, 지하상가, 승용차, 차량연료 판매점 총칭한 수치임 [표 1-2] 주요 업태별 성장률 추이 단위 : %

자료 : 통계청 ● 국내 업태별 동향 및 전략 금년 상반기 업태별 주요 특징은 신규 출점 한계에 부딪친 오프라인 업계의 성장전략인데 각 업체는 온라인 판매 강화, 해외 진출, 상품력 강화로 이를 극복하려는 추세다.

자료 :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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